티스토리 뷰

40대가 넘어가면 전립선 건강에 이상 신호가 생길 확률이 높아집니다. 최근에는 2, 30대에도 많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전립선에 문제는 왜 생기는지, 전립선 건강에 좋은 건 뭐가 있는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립선 건강에 문제가 생기는 원인

 

전립선 문제가 생기는 데는 몇 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가장 흔한 것 중 하나는 나이입니다. 남성은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전립선이 커집니다. 이것은 양성 전립선 비대증(BPH)이라는 상태로 이어질 수 있으며 빈뇨, 절박뇨, 약한 줄기, 점적과 같은 배뇨 증상을 유발합니다. BPH는 암이 아니지만 여전히 불편함을 유발하고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전립선 암은 또 다른 잠재적인 문제입니다. 2021년 미국에서 약 248,530건의 새로운 사례가 발생하여 남성에서 두 번째로 흔한 암입니다. 전립선암은 전립선의 세포가 통제할 수 없이 성장하여 잠재적으로 신체의 다른 부분으로 퍼질 때 발생합니다. 초기 단계의 전립선암은 종종 증상을 일으키지 않으므로 50세 이상의 남성에게는 정기적인 검진이 권장됩니다.

나이와 유전학 외에도 생활습관도 전립선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전립선 건강에 좋지 않은 행동

 

오랫동안 앉아 있는 것

오랫동안 앉아 있는 것은 전립선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4시간 이상 앉아 있는 남성은 BPH 위험이 더 높다고 합니다. 이것은 앉아 있는 것이 전립선에 압력을 가하고 해당 부위로의 혈류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흡연

흡연은 전립선암을 비롯한 여러 유형의 암에 대한 알려진 위험 요소입니다. American Cancer Society에 따르면 흡연자는 비흡연자보다 전립선암에 걸릴 확률이 약 30% 더 높습니다. 또한 흡연은 전립선의 염증을 증가시켜 BPH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열악한 식단

포화 지방과 붉은 고기가 많은 식단은 전립선암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반면에 과일, 채소 및 통곡물이 풍부한 식단은 위험이 낮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항산화제인 리코펜을 함유한 토마토를 섭취하는 것이 특히 전립선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운동 부족

규칙적인 신체 활동은 전립선 문제의 위험을 줄이는 등 많은 건강상의 이점이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일주일에 3시간 이상 격렬한 신체 활동을 하는 남성은 앉아서 생활하는 남성보다 BPH 위험이 61% 낮습니다. 운동은 또한 전립선 문제에 영향을 주는 신체의 염증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전립선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몇 가지 행동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이제는 남성 전립선 건강을 증진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살펴보겠습니다.

 

 

 

 

전립선 건강을 위한 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남성이 전립선 건강을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쉽고 좋은 일 중 하나입니다. 운동은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며, 이는 비만이 BPH 및 전립선암의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또한 신체 활동은 신체의 염증을 줄이고 혈류를 개선하여 전립선 문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남성은 일주일에 최소 150분의 중간 강도 운동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빠르게 걷기, 조깅, 자전거 타기, 수영 또는 스포츠 경기와 같은 활동이 포함됩니다. 웨이트 리프팅이나 저항 밴드 사용과 같은 저항 운동도 전립선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전립선 건강에 좋은 식품

 

건강한 식단은 좋은 전립선 건강을 증진시키는 또 다른 핵심 요소입니다. 남성은 과일, 채소, 통곡물이 풍부한 식단을 섭취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단백질 공급원. 전립선 건강 개선과 관련된 몇 가지 특정 식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토마토

앞서 언급했듯이 토마토에는 전립선암에 대한 보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진 항산화제인 리코펜이 풍부합니다. 익힌 토마토 또는 토마토소스나 토마토 수프와 같은 토마토 제품을 먹는 것은 요리가 과일에서 더 많은 리코펜을 방출하기 때문에 특히 유익합니다.

 

베리류

베리류에는 항산화제가 풍부하여 신체의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베리류, 특히 딸기와 라즈베리를 섭취하면 전립선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십자화과 채소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케일과 같은 채소는 십자화과에 속하며 전립선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야채는 또한 섬유질이 풍부하여 소화 건강에 좋습니다.

 

생선

연어, 고등어, 정어리와 같은 지방이 많은 생선에는 항염 작용을 하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생선을 섭취하거나 생선 기름 보충제를 섭취하면 전립선암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전립선 건강에 좋은 영양제

 

건강한 식단과 규칙적인 운동 외에도 일부 영양 보충제는 전립선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쏘팔메토(Saw Palmetto)

쏘팔메토는 BPH와 관련된 비뇨기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 수 세기 동안 사용되어 온 약초 보조제입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쏘팔메토가 BPH 증상을 줄이는 데 처방약만큼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아연

아연은 전립선 건강에 중요한 미네랄입니다. 체내 아연 수치가 낮으면 BPH 및 전립선암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남성은 굴, 소고기, 호박씨와 같은 음식을 섭취하거나 아연 보충제를 섭취하여 아연 섭취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아연의 효능에 대해서 더 궁금하신 분께서는 지난 포스팅을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르기닌 마카 아연은 꼭 함께 섭취해야 하는 걸까? 아연의 효능 권장 섭취량 및 주의사항

아르기닌, 마카, 아연 이렇게 요즘 많이들 챙겨드시는 것 같습니다. 아연은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아르기닌과 마카와 꼭 함께 먹어야 효과가 있는지, 성인 권장섭취량,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

promisew.tistory.com

 

비타민 D

비타민 D는 전립선 건강을 포함한 전반적인 건강에 중요합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낮은 수준의 비타민 D가 전립선암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남성은 햇빛 아래에서 시간을 보내거나 우유나 오렌지 주스와 같은 강화식품을 섭취하거나 비타민 D 보충제를 섭취하여 비타민 D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보다 더 다양한 전립선 건강에 좋은 영양제에 대해 궁금하신 분께서는 아래 버튼을 통해 관련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전립선 건강에 좋은 영양제 정보가 궁금하다면

 

전립선 문제는 남성에게 흔한 문제이지만 좋은 전립선 건강을 증진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조치가 있습니다. 흡연, 오랜 시간 앉아 있는 것, 나쁜 식습관 등의 행동은 전립선 문제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단은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쏘팔메토, 아연, 비타민 D와 같은 영양 보충제도 전립선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