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침 기상 직후에 마시는 물 한 잔은 건강에 굉장히 좋다는 얘기는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것이 살 빠지는 데도 도움이 된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기상 직후 마시는 물의 효과에 대해서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루 권장 수분 섭취량]
사람이 하루에 섭취해야 하는 물의 권장량은 약 8잔 또는 2리터입니다. 연령, 성별, 체중, 활동 수준 및 기후와 같은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충분한 물을 마셔 하루 종일 수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체적으로 활동적이거나 더운 시즌이라면 땀으로 손실된 수분을 보충하기 위해 더 많은 물을 섭취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특정 건강 상태에 따라 물을 더 많이 또는 더 적게 마셔야 할 수 있으므로 의료 전문가와 상의하여 적절한 양을 결정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기상 직후 마시는 물의 효과]
- 아침에 물을 마시면 신진대사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신진대사율이 높아지면 하루 종일 칼로리를 더 효율적으로 태울 수 있습니다. 이것은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됩니다.
- 물은 소화 시스템에 윤활유를 공급하여 음식이 몸을 쉽게 통과하도록 합니다. 이것은 변비 및 기타 소화 문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대부분 수면 후 우리 몸은 탈수 상태에 놓입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가장 먼저 마시는 물은 몸을 재충전하고 에너지 수준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물을 마시면 밤새 체내에 축적된 독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피부 안색을 개선하고 팽창을 줄이며 전반적인 건강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우리의 뇌는 대부분 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아침에 가장 먼저 물을 마시는 것은 뇌 기능을 개선하고 인지 능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쉽게 얘기해 잠을 깨워 하루를 시작할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수분 섭취 시 주의해야 할 사항]
- 해로운 박테리아, 바이러스, 화학 물질이 없는 깨끗하고 마실 수 있는 물을 마셔야 합니다. 수돗물이 찝찝할 경우 정수 필터를 사용하거나 믿을 수 있는 생수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 수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과도한 수분 섭취는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물을 너무 많이 마시면 혈중 나트륨 수치가 낮아지는 저나트륨혈증이라는 상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메스꺼움, 두통, 착란, 심지어 발작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수분 과잉을 피하려면 적당히 물을 마시고 몸이 이상 신호가 느껴질 때는 섭취를 중단하시는 게 좋습니다.
- 극도로 찬 물이나 뜨거운 물을 마시는 것은 좋지않습니다. 심지어 위경련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물은 상온이나 약간 차갑게 마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좋은 타이밍에 물을 마시면 이점을 극대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식사 전에 물을 마시면 식욕을 줄이고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며, 운동 후 물을 마시면 몸에 수분을 보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나트륨, 칼륨, 마그네슘과 같은 전해질은 적절한 수분 공급과 신체 기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격렬한 신체 활동을 하거나 땀을 많이 흘리는 경우 스포츠 음료나 전해질이 함유된 물을 마셔 수분을 빠르게 공급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에 가장 먼저 물을 마시는 것은 건강과 웰빙을 위한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하루를 시작하고, 몸에 수분을 공급하고, 독소를 제거하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일상생활의 습관으로 만들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체중 감량을 목표로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정말 필수로 진행돼야 하는 습관입니다.
반응형